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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략)
보고서는 한국 스타트업의 첨단 기술 개발 능력과 정부 주도 스타트업 지원 정책을 독일 진출 시 장점으로 평가했다. AI, ESG에 주목하고 있는 독일 내 산업 트렌드도 국내 스타트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지 언어 및 문화 장벽, 유럽연합(EU)의 복잡한 규제와 인증 절차, 독일의 보수적인 의사결정 문화 등은 극복의 대상으로 꼽았다.
코트라는 "진출 분야에 따라 강점이 있는 지역을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해당 지역의 네트워크와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독일이 연방제 국가인 만큼 주별로 법률, 산업, 보조금 정책이 달라 충분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헬스케어, 식품, 에너지, 모빌리티 분야는 높은 수준의 인증·표준이 요구돼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CE 인증 외에도 RoHS, REACH, WEEE 등 품목에 따른 다양한 규제 대응도 필요하다.
보고서는 "독일 벤처캐피탈(VC)에 투자받는 방법으로 단순 피칭이나 데모데이보다는 기술검증(PoC), 파일럿 프로젝트가 선호된다"며 기술 완성도와 실증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했다. 독일 대기업의 경우 스타트업의 초기 고객이 되는 '벤처 클라이언팅' 방식을 실시하고 있어 이를 통한 진출 방안도 제시했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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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뉴시스